Tableau Server의 현재 위치 업그레이드를 수행하여 충분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조직이 많지만, Tableau를 미션 크리티컬 용도로 사용하는 다른 조직에서는 추가 작업 및 리소스를 투자하여 위험과 영향을 줄이는 보다 강력한 엔터프라이즈급 업그레이드 접근 방식을 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블루/그린” 업그레이드 접근 방식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의 결과를 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응용 프로그램을 새로 구성된 호스트 환경에 안정적으로 배포(현재 위치 업그레이드와 비교)
  • 새 버전의 사전 프로덕션 테스트를 수행하여 비즈니스 크리티컬 기능을 검증(예: 콘텐츠 및 사용 사례를 테스트하여 조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동작 변경 감지)
  • 프로덕션과 동일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수행하여 통합 및 리소스 요구 사항 검증
  • 이전 버전으로 빠르게 롤백 가능

이 개괄적인 지침은 업그레이드에 대한 블루/그린 접근 방식을 설명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많은 대규모 고객 환경에서 Tableau Server(및 기타 미션 크리티컬 응용 프로그램)를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블루/그린 업그레이드는 오래된 업계 관행(링크가 새 창에서 열림)입니다. 여기에는 많은 변형이 있으며 아래의 특정 단계는 가능한 경로 중 하나입니다. 이 접근 방식을 조직의 다음 업그레이드에 맞게 사용자 지정하는 것과 관련된 구체적인 지침을 찾는 경우라면 프리미엄 지원 기술 계정 관리자에게 문의하거나 회계 책임자 또는 제공 파트너와 서비스 연계에 대해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블루/그린 접근 방식에는 프로덕션 환경("블루" 설치)을 미러링하는 두 번째 환경("그린" 설치)에 새 버전의 Tableau Server를 설치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프로덕션 설치의 콘텐츠를 그린 설치에 복사하여 Tableau Server의 업그레이드된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고 필요한 경우 원래 프로덕션 설치로 대체할 수 있는 안전망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린 환경에서 모든 중요한 콘텐츠가 작동한다고 판단되면 사용자를 새 환경(그린)으로 전환합니다. 이제 그린 환경이 프로덕션 환경이 되므로 다음 업그레이드에 원래 설치(블루 환경)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알아볼 것은 Tableau Server 업그레이드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 블루/그린을 사용할 때 필요한 개괄적 단계입니다. 이러한 단계에서는 사용자 트래픽을 한 설치에서 다른 설치로 리디렉션할 수 있는 부하 분산 장치 또는 DNS가 있고 업그레이드할 새 버전의 Tableau를 다운로드한 것으로 가정합니다.

중요: 블루/그린 설치는 프로덕션 환경이며 프로덕션 환경으로 취급되어야 합니다.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말고 다른 목적으로 필요한 환경에 설치하지 마십시오. 재해 복구 또는 일반 테스트 환경으로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재해 복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ableau Blueprint에서 재해 복구(링크가 새 창에서 열림)를 참조하십시오.

  1. Tableau Server의 프로덕션 설치를 최대한 가깝게 미러링하는 두 번째 서버 설치를 만듭니다. 이 두 번째 환경이 그린 설치입니다. 이 환경에는 프로덕션 클러스터(“블루”)와 유사한 용량, 리소스 및 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후에는 그린 클러스터가 프로덕션 클러스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2. Tableau Server 블루 설치의 초기 백업을 만듭니다. 이 백업은 그린 환경의 초기 UAT(사용자 수용 테스트)에 사용됩니다. 나중에는 실제로 블루에서 그린으로 전환하기 전에 사용할 최신 상태의 최종 백업을 만들게 됩니다. 백업 만들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Tableau Server 데이터 백업을 참조하십시오.

  3. 그린에서 Tableau Server의 새 버전을 설치합니다. 블루에서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ID 저장소와 ‘서비스 계정’ 서비스 계정을 지정해야 합니다.

  4. 블루의 초기 백업을 그린으로 복원합니다. 그러면 블루 프로덕션 클러스터의 업그레이드되고 미러링된 버전이 만들어집니다. 핵심 Tableau Server 기능 복원을 참조하십시오.

  5. 그린에서 예약된 작업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테스트 중에 중복 메시지가 전송되는 것과 데이터베이스 리소스의 과부하를 방지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서버 업그레이드 - 예약된 작업 사용 안 함을 참조하십시오.

  6. 그린 설치를 테스트하여 예상대로 기능하는지 확인합니다. UAT(사용자 수용 테스트)를 수행하고 원하는 경우 부하 테스트를 시뮬레이션합니다. Tableau와 통합된 스크립트 또는 API가 있는 경우 이러한 통합도 테스트해야 합니다. 테스트가 완전할수록 원래 블루 설치와 새로운 그린 설치 간의 불일치에 철저히 대비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7. 블루 설치에서 그린의 프로덕션에 사용할 백업을 만들 준비를 합니다. 예를 들어 Tableau에 대한 액세스를 제한하거나 사용자에게 콘텐츠를 변경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내고 백업이 만들어진 후 수행되는 변경은 손실될 수 있음을 경고합니다.

  8. 블루의 최종 백업을 만듭니다. 이 백업은 그린을 최신 상태의 프로덕션 콘텐츠로 만들 때 사용할 백업입니다. 정기 백업을 수행하는 경우 최신 프로덕션 백업을 사용해도 됩니다. 단, 백업이 만들어진 후에 블루에서 수행된 모든 변경 또는 업데이트는 손실된다는 점을 유의하십시오. 이 백업이 만들어진 후에는 프로덕션 환경에서 “변경 동결”을 통해 새 통합 문서 또는 데이터 원본이 추가되지 않고 기존 콘텐츠가 변경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최종 블루 백업을 그린으로 복원합니다.

  10. 그린 콘텐츠의 UAT/온전성 확인을 수행합니다.

  11. 위의 5단계에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한 모든 작업, 구독 및 알림에 대한 일정을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합니다.

  12. 부하 분산 장치 또는 DNS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그린으로 전환하고 블루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합니다.

  13. 그린 서버가 원하는 대로 기능하는지 확인하고 프로덕션 부하 문제를 모니터링합니다. Tableau Server Management Add-on이 있는 경우 리소스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여 성능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14. 블루 환경을 중지하고 해제를 준비합니다.

피드백을 제공해 주셔서 감사합니다!